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생각

미국의 독립(시민)혁명과 남북전쟁

by 책보는좀비 2023. 11. 8.

미국 독립혁명

17세기 영국의 제임스 1세는 청교도를 탄압한다. 많은 영국인들종교적 자유를 찾아 1620년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국 동부 매사추세츠주 플리머스로 이주한다. 땅을 준다는 말을 믿고 경제적 이익을 위해 북아메리카로 이주한다. 백만명이 넘는 이주 영국인들이 동부 대서양 연안에 13개의 식민지 주를 건설한다. 식민지라는 건 말뿐이지 의회를 중심으로 잘살게 된다.

영국 식민지 정책 변화

한편 영국은 [영국 + 프로이센 VS 프랑스 + 오스트리아 + 러시아 + 스웨덴] 7년 전쟁(1756~1763)을 치른다. 전쟁으로 돈을 많이 낭비한다. 재정이 악화를 극복하고자 미국에 살고 있는 영국인들에게 세금(인지세, 설탕세, 차세등)부과한다.

 

식민지 주민들은 식민지 대표가 없는 곳에서 과세를 정하지 말라하며 낼 수 없다고 선언한다. 영국에서 그럼 마시는 차에 대한 세금만 걷겠다고 하니깐 보스턴 시민들이 인디언 복장을 하고 보스턴 항에 정박해 있던 동인도 회사 배를 습격하며 차 상자를 바다에 버린다.[보스턴 차 사건.1773.

 

미국인들은 추접하다며 차 대신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다. 돈이 필요한 영국은 식민지 민병대를 상대로 영국 본국 군대가 처음으로 전투를 벌인다. [렉싱턴전투(1775.4)]

 

식민지 13개 주 대표는 필라델피아에서 모임을 갖는다. 조지 워싱턴이 총 사령관이 되어 독립군을 조직하고, 2차 대륙회의(1775.5)를 개최한다. 그리고 1776년 독립선언문을 선언한다. 토머스 제퍼슨이 초안을 작성한다. 그는 미국 3대 대통령이 된다.

 

한편 영국이 잘 되는 꼴이 보기 싫었던 프랑스와 네덜란드는 미국을 돕는다. 영국에 의해 무적함대가 박살 난 에스파냐 역시 미국을 돕는다. 그 결과, 요크타운 전투에서 식민지군(미국)이 승리한다.(1781) 이로써 연방헌법 제정되고 그 많이 들었던 The United Ststes of America가 탄생한다. 전쟁의 영웅 조지워싱턴이 초대 대통령이 된다. 미국은 전쟁을 통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고 최초의 민주 공화국이 수립된다.

 

이 영향으로 프랑스혁명이 일어난다. 유럽이 혁명으로 정신없을 때, 미국의 대통령 먼로가 먼로주의(선언) 발표한다. 그게 뭐냐면? 유럽을 향해 라틴아메리카에 대해 간섭하지 말라고 선언한 것이다. 라틴아메리카는 유럽의 간섭에서 뻗어 나게 해준 미국에 감동받는다.

프랑스와 미국의 혁명은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의 원동력

혁명을 통해 백성들이 힘을 합치면 왕을 처형할 수 있다는 확신을 깨닫고 최초로 아이티(1804)가 독립한다. 흑인들의 독립! 뒤이어 라틴아메리카 각국의 독립한다. 라틴아메리카에는 아이티,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에콰도르, 볼리비아, 페루, 아르헨티나, 칠레가 속한다.

흑인 노예제도와 미국의 남북전쟁 

미국은 북부와 남부 간 경제구조 차이 때문에 갈등이 심화되었다. 미국의 북부는 상공업이 발달되어 기계가 돌아가기 때문에 인력이 필요 없었다. 반면 미국 남부는 면화(목화) 산업으로 대농장이 발달되었다. 목화는 사람이 한 땀 한 땀 손으로 따야 했기 때문에 노동력이 많이 필요했다. 북부와 남부는 산업이 다르기 때문에 인력이 필요 여부에 따라 노예제를 찬성하거나 반대하기 시작한 것이다.

 

남부의 목화산업은 면이 영국과 프랑스로 잘 팔렸기 때문에 자유무역을 원했지만, 북부는 다른 나라에 비해 늦게 상공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보호무역을 요구했다. 북부는 연방주의로 메사추, 코네티 같은 도시가 연방체계로 똘똘 잘 뭉쳐 있었고 단합이 잘 되었다.

 

하지만 남부는 지방 분권으로 각 지역이 간섭받지 않았다. 이런 정치 분위기 속에 링컨이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링컨이 노예제를 반대하니깐 남부의 11개 주가 연방에서 탈퇴하면서 남북 전쟁이 터진다. 북부는 전력이나 인구수로 따지자면 훨씬 월등했지만 남부의 뛰어난 장군 덕분에 밀리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미 세계 분위기는 시민혁명이 불타오르고 있었기 때문에 노예제에 대해 찬성했다가는 욕 처먹기 딱 좋았다. 그래서 세계는 북부 편이었다. 전쟁은 북부로 승리한다.

 

이후 어떻게 되었을까? 서부개척시대가 열린다. 동부에서 서부로 땅을 넓혀가며 많은 인디언들이 몰살당하고 희생된다. 톰소여의 모험을 읽다 보면 흑인 노예에 대한 이야기와 산업혁명의 핵심인 증기선이 나온다. 그리고 살인자가 되었던 인디언 조가 나온다. 땅을 뺏기고 설 자리가 없었던 인디언들은 그런 캐릭터로 나올 수밖에 없었던 그 시대배경이 씁쓸했다.